Zcoin이 롱 리빙 마스터노드 쿼럼(Long Living Masternode Quorum, LLMQ)와 결정론적 마스터노드 리스트, 체인락스(Chainlocks) 등 올해 출시된 세 개의 주요 혁신을 구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개인 정보 중심의 마스터노드 활용 코인 Zcoin은 향후 개발에 관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최근 포스트를 통해 LLMQ 및 결정론적 마스터노드 리스트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개선 사항 몇 가지에 관해 설명하였다.

 

“신뢰성을 크게 향상하고 많은 새로운 기능을 열어줄 결정론적 마스터노드 리스트를 통해 우리의 Znode 인프라를 향상하기 위한 작업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예컨대, Znode 리스트 동기화는 보다 빠르고 신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Znode 보상 역시 제3자 주소에 자동으로 지급될 것이며, 심지어 특정 제3자에는 일정 비율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Zcoin 팀은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51% 채굴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체인락스를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구현을 통해 LLMQ 기반의 ‘체인락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체인락스는 51% 공격으로부터 블록체인을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순수한 작업 증명 시스템을 통하는 경우, 오직 채굴자만이 51%의 해시 파워를 가져야 어떤 거래가 받아들여지고 받아들여지지 않는지 결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 이중 지출을 수행할 수도 있게 됩니다. 체인락스와 함께라면, 이중 지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51%의 해시레이트와 Znode 네트워크의 절반 이상에 대한 소유권 혹은 통제가 모두 필요하게 됩니다. 체인락스는 블록체인의 보안을 크게 향상시키며, 단 한 번의 확인만으로도 거래의 최종성을 강화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들이 설명하는 모든 혁신이 올해 대시에서 내놓은 혁신이라는 점이다. 이전 버전인 0.13에서 대시는 결정론적 마스터노드 리스트와 분할 키 마스터노드를 구현하였는데, 이로써 마스터노드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중 당사자에 의해서 운영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결정론적 마스터노드를 구현함으로써 완전한 블록체인 노드를 실행하지 않고도 (프라이버시 기능을 포함하는) 네트워크의 특별한 기능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 구현된 버전인 0.14에는 LLMQ와 체인락스가 포함되며, 이들이 일단 실행되면 51%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게 된다.

 

업계를 변화시키는 대시 혁신의 오랜 역사와 모방자들

 

대시는 오랫동안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따라야 할 혁신을 구현해왔다. 마스터노드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한 첫 번째 암호화폐도 대시였으며, Masternode.Online에서는 이 글이 쓰인 시점에 마스터노드를 구현한 코인의 숫자가 455개임을 확인할 수 있다. 대시는 또한 프라이빗샌드를 구현하였는데, CoinJoin은 이를 변형하여 최근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지갑에 비슷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시의 인스턴트샌드 기능은 PIVX, SmartCash 및 기타 유사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100개 이상의 코인이 대시에서 개발한 X11 채굴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대시는 최초의 탈중앙화형 자율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이며, 동일한 이름을 프로젝트명으로 하는 DAO와 Decred 등 많은 인기 있는 프로젝트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암호화폐 업계는 개발의 모방과 구축이 빈번하다

 

암호화폐 세계는 오픈 소스 및 허락이 필요없는 개발 환경으로 인해 많은 모방과 복사가 일어난다. 대부분의 주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을 개념적으로 혹은 직접적으로 그 기반으로 삼고 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코드 베이스를 복사하여 몇 가지의 변형을 추가하였고, 대시는 라이트코인을 포크했으나 이후 라이트코인의 개발 부족으로 인해 비트코인을 다시 포크하였다. 곧 출시되는 에볼루션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대시의 최근 혁신은 대부분 비공개 저장소에서 개발되어 왔는데, 이는 에볼루션의 공개 출시가 있기 전 경쟁자들이 이를 복사하여 출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현재 주요 에볼루션 저장소는 대부분 공개로 전환된 상태이다.

 

Zcoin 자체는 모방자라는 정당한 몫을 실현한 것이다. SmartCashPIVX는 Zcoin의 기술로부터 개인 정보 보호 솔루션을 구현하였으나, 양자 모두 기술적 이유로 포기된 상태이다.